컴퓨터 이야기

CPU를 사용해 모네로 Monero 채굴하기

9destroy 2020. 12. 19. 13:11

목차

1. 모네로란?

2. 본론

2-1. 마이닝풀허브 회원가입

2-2. Xmrig (채굴툴) 다운로드

2-3. 설정 및 채굴

3. 결론

=============================

* 이 글은 모네로 채굴법을 담고 있습니다.

* 모네로란 비트코인의 한 종류로 특이한 알고리즘으로 CPU 채굴에 아주 유리합니다. 또한 극도의 익명성을 가지고 있어 수신자 추적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사실 이 특징들이 우리같은 일반인에게 중요한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비트코인 채굴' 은 GPU나 ASIC을 많이 사용합니다. 사실 전문적으로 채굴을 할거라면

저 두가지 장비가 반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재미삼아.. 혹은 용돈벌이로 비트코인을 캐려는 사람들에게는

고가의 (그것도 여러장의) 그래픽 카드 혹은 ASIC 채굴기가 있을리가 만무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게 CPU로 채굴하기 좋은 Monero 채굴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1. Miningpoolhub 가입하기

모든 비트코인은 기본적으로 [블럭] 이라는것을 발견하고 블럭을 [해싱] 하는것을 채굴이라고 합니다.

혼자서 이 작업을 하기에는 작업량이 천문학적으로 많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공동으로

블럭을 채굴하고 노력한만큼 (기여도만큼) 그 채굴보상을 나눠갖는 집단을 '풀' 이라고 합니다.

당연히 일반인은 이런 '풀'에 가입하지 않고서는 비트코인을 채굴하기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우므로

https://miningpoolhub.com/ 이라는 '풀' 사이트에 가입해야합니다.

이 풀은 수수료가 0.9%로 꽤 높은편(타 사이트의 경우 보통 0.x~2%정도임)에 속하지만

접근성이 용이하고 한국인이 운영해서

영알못도 이용하기가 편한 사이트입니다.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완료하세요. 아이디는 잘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나중에 필요합니다.

가입을 완료하시면 왼쪽 풀 란에서 Monero를 클릭합니다.

사실 이 사이트의 설명만 보고서도 채굴 시작하는데 문제가 없으나 어느정도 경험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부연설명이 부족한 설명만 보고는 시작하기가 어렵습니다.

2. 채굴툴 다운로드

저 사이트는 일단 냅두고 (닫지는 마세요)

새로운 탭을 열어서 https://github.com/xmrig/xmrig/releases 에 들어갑니다.

아래로 좀 내려서 xmrig-6.6.2-msvc.win64.zip 이란걸 다운받습니다.

github가 익숙치 않으신분들을 위해 사진을 첨부합니다. 화살표된것만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크롬같은 브라우저를 사용하시는경우 경우에 따라 차단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경쓰지 마시고 오른쪽 아래 끝의 '모두 표시' 를 누르세요.

그 다음에는 '위험한 파일 보관'을 누르시면 됩니다. 전혀 위험한 파일이 아니니 안심하세요.

익스플로러를 쓰시면 저런게 안뜨긴 합니다.

압축을 푸시고 파일을 열어보시면 여러 파일중에 start.cmd라는 파일이 있습니다.

우클릭 -> 편집(E) 을 클릭하시면 메모장이 뜹니다.

안에 있는 내용을 전부 지우시고

@echo off

xmrig.exe -o asia.randomx-hub.miningpoolhub.com:20580 -u omlokm1.Aidenwallet --coin monero --donate-level=1 --threads=1

pause

이걸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십시요.

omlokm1 부분에 자신이 miningpoolhub에 가입할때 썼던 아이디를 넣으시면 됩니다. (네. 로그인할때 입력하는 아이디요.)

Aidenwallet 부분에는 아무거나 넣어도 됩니다. 그냥 수정 안해도 되요.

threads=1 부분에는 1 대신 다른 숫자를 넣어도 되는데 본인의 CPU 쓰레드 개수의 절반정도가 효율이 좋습니다.

(ex: i9-10900K는 10코어 20쓰레드 CPU 이므로 threads= 부분에는 20의 절반인 10를 집어넣어서 threads=10이 되도록 합니다.)

저장하고 닫아줍니다.

방금 수정한 start.cmd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실행해주시면 이런식으로 검은 화면이 뜹니다.

사람마다 환경이 달라서 화면은 다르게 뜰 수 있으나 맞게 진행하셨다면 정상적으로 뜹니다.

조금 기다리시면 캐는 속도도 나옵니다.

마지막줄 마지막 란에 max 2310.1 H/s 라고 뜨네요. 1초당 2310.1H를 한다는 뜻입니다.

속도가 빠를수록 동시간 대비 많이 캐니까 빠를수록 좋겠죠?

아까 치워뒀던 miningpoolhub에 다시 가서 대시보드 에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대시보드에서는 위와 같이 뜨는데 해시 속도는 정확하지 않고 아까 보셨던 채굴기에서 뜨는 속도가 정확하니

무시하셔도 됩니다.

적게는 10분에서 많게는 6시간정도 기다리시면 왼쪽 아래 [일반 지갑 - 컨펌 완료] 란에 숫자가 점점

올라가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기서 1.00000000 만큼을 모으시면 1 XMR 을 모으신것이며

글 작성일 기준으로 1 XMR 은 한화로 약 175500원 정도입니다.

채굴하시다 보면 1 XMR이 얼마나 모으기 힘든 수치인지 아실 수 있습니다.

즐거운 마이닝 하세요

'컴퓨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GPU를 사용해 이더리움 Ethereum 채굴하기  (0) 2020.12.19